여러 가지 이유(많은 운행 거리, 사고, 연식 등)로 차량을 폐차한 뒤에 누구나 k7 폐차 보상금을 조금 더 잘 받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동안 살면서 직접 폐차장을 통해서 처분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를 폐차할 때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하고, 어떤 절차를 거치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차하는 분이 알아야 하는 정보만 모아서 알기 쉽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허가받은 폐차장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차종이 무엇이든지 차를 폐차할 때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내용은 폐차장 중의 일부는 정식 허가를 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닙니다. 만약에 이런 곳에 차를 맡기면 아주 큰 피해 보고 폐차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처음에 받기로 약속한 폐차 견적을 절대 받지 못합니다. 물론 처음 폐차 신청할 때는 다른 곳보다도 20~50만 원 더 많은 폐차비를 준다고 말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를 넘겨주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는 갑자기 연락이 안 되거나, 다양한 핑계로 차종과 상관없이 고철값으로 10만 원 정도만 주게 됩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사례는 말소 처리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차를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직원들이 소유주에게 말하지 않고 몇 달 동안 폐차할 차량을 타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허가받아서 안전한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속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은 무엇이 다른가요?
폐차장 중에서 자동차가 입고되면 바로 압축하는 장비에 넣고 누르는 곳은 인력과 장비, 부지 등이 부족한 곳입니다. 그래서 이런 곳에 자동차를 맡기면 고철 시세에 의해서만 k7 폐차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소유주는 절대로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허가받아서 정상 운영하는 폐차장은 재사용할 수 있는 부속품을 모두 추출한 뒤에 수요가 있는 공업사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소유주에게 드리는 폐차 보상금에 포함시켜서 드리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보통 5~10만 원은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품 재활용 환경을 갖춘 폐차장을 선택하는 분의 만족도는 다른 곳에 비해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휠을 만드는 금속 재질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자동차는 정말 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차량 바퀴 휠의 금속 재질이 무엇인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유는 휠의 개수가 많기 때문에 상당히 무겁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 재질로 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k7 폐차 보상금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알루미늄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철 재질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을 때보다 5만 원을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소유주가 혼자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상관이 없지만, 힘들다면 주변 사람 또는 견인 기사님을 통해서 확인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 바퀴를 사진 찍어서 문자로 폐차장에 전송해 주셔도 어떤 금속 재질인지를 구분해서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보통 해당 차종은 출고될 때는 알루미늄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참고하면 됩니다.
4. 폐차하기 위해서 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이제 차량 폐차하려면 폐차장에 접수부터 해야 합니다. 이때 차가 있는 지역, 대상 차종, 휠의 종류, 운행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 및 부속품의 시세를 반영해서 k7 폐차 가격으로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와 폐차하는 절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명 들은 내용이 모두 마음에 들면 자동차를 폐차할 날짜와 견인하는 기사님이 방문할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분증은 사본이 충분하기 때문에 앞면을 선명하게 사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고, 차량 등록증은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원본을 차 안에 두면 됩니다. 그리고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와 같은 k7 폐차 비용을 전혀 요구하지 않으니 준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5. 폐차장에서 어떤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 건가요?
견인차가 도착하기 전에 소유주는 차의 내부와 트렁크에서 소유하거나 불필요한 짐은 미리 빼고, 차 키만 가지고 있다가 전달하면 됩니다. 그러면 기사님이 안전하게 폐차장까지 가져오게 됩니다. 이때부터 두 가지 업무 담당자가 동시에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자동차 해체하는 담당자가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는 번호판 제거부터 부품 추출, 압축 과정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문서와 행정 업무하는 직원은 말소 신청서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두 가지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차량이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날에 대부분 말소 증명서와 폐차 보상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6. 압류가 걸려 자동차를 폐차하는 방법은?
지금까지 앞에서 설명한 내용은 시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폐차장으로 입고되는 차들의 50~80%에 해당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이유로 각종 과태료, 세금, 할부 등을 납부 못해서 차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이유로 미납한 것을 해결하지 못하고 자동차를 먼저 폐차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활용하는 방법이 압류 폐차 방식입니다.
해당 방식은 법에서 정해 놓은 담보물로의 가치가 사라지는 기간이 지나야 대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차종은 승용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출고된 지 만 11년이 넘어야만 대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하는 절차는 앞에서 안내드린 일반 폐차 과정과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차량이 폐차장으로 입고된 후에 촉탁 기관 통보, 한 달 동안 권리 행사 기간, 의뢰서 발급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폐차장의 담당 직원이 법적으로 밟아야 하는 행정 절차가 많기 때문에 말소는 보통 45~60일 정도 소요됩니다.
오늘은 차량 소유주가 k7 폐차하고 조금이라도 폐차 보상금을 잘 받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정보만 정리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하고 신속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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