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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

누비라 폐차 보상 잘 받기

타고 다니는데 문제가 있거나 운행한 거리가 많은 차를 폐차한 뒤에 누구나 누비라 폐차 보상금을 조금 더 많이 받고 싶어 하는 것은 누구나 같은 생각일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면서 직접 폐차장을 통해서 폐차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차를 폐차할 때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이 무엇이고, 어떤 과정을 거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유주가 알아야 하는 정보만 모아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왜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해야 하나요?

 

차량 폐차할 때 가장 먼저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은 폐차장의 일부는 정식 허가를 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런 곳을 선택해서 차를 맡기게 된다면 아주 큰 손해 보고 폐차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처음에 받기로 약속한 폐차 견적을 절대 받지 못합니다. 물론 처음 접수할 때는 다른 곳보다도 10~30만 원 더 많은 폐차비를 준다고 말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차를 넘겨주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는 다양한 이유로 차량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고철값으로 10만 원 정도만 주게 됩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경우는 말소 행정 업무를 고의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타인에게 차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직원들이 몇 달 동안 차를 타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허가받아서 안전한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부품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이 좋은 이유는?

 

대부분은 차량이 폐차장으로 입고되면 중간 과정 없이 즉시 압축 장비에 넣고 누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곳은 무허가 또는 인력과 장비, 부지 등이 부족한 폐차장입니다. 그래서 이런 곳에 차를 맡기면 고철 시세에 의해서 누비라 폐차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소유주는 절대로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허가받아서 정상 운영하는 폐차장은 재사용할 수 있는 부속을 모두 추출한 뒤에 필요하는 공업사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폐차 보상금에 포함시켜서 드리기 때문에 보통 다른 곳보다 5~10만 원은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리사이클링 환경을 갖춘 폐차장을 이용하는 분의 만족도는 아주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휠의 금속 재질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차량은 정말 다양한 금속으로 만든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바퀴에 휠의 금속 재질이 무엇인지가 중요합니다. 이유는 휠은 개수는 4 또는 5개나 되기 때문에 무게가 상당히 많이 무겁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누비라 폐차 보상금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상대적으로 비싼 금속인 알루미늄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다면 철 재질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을 때보다 기본적인 고철값과 더불어서 5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혼자서 금속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상관이 없지만, 어려운 경우에는 주변 사람 또는 견인 기사님을 통해서 확인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바퀴를 사진 찍어서 문자로 폐차장에 보내주셔도 어떤 금속인지를 구분해서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보통 해당 차량은 출고될 때는 알루미늄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4. 폐차장에 접수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이제 자동차 폐차하기 위해서는 폐차장에 접수부터 해야 합니다. 이때 차가 있는 지역과 대상 차량, 휠의 종류, 운행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 및 부품의 시세를 반영해서 누비라 폐차 보상금으로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와 처리하는 절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내용이 모두 마음에 들면 차량을 폐차할 날짜와 견인 기사님이 방문할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분증 앞면은 모든 글자를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하게 사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고, 자동차 등록증 원본은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차 안에 두면 됩니다. 그리고 허가받은 폐차장은 진행 과정에서 견인비(누비라 폐차 비용)를 전혀 받지 않고 있으니 준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5. 폐차장에서 폐차하는 과정은?

 

견인하는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차량의 내부와 트렁크에서 짐은 미리 빼고, 차 키만 가지고 있다가 전달하면 됩니다. 그러면 안전하게 폐차장까지 입고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두 가지 업무가 동시에 시작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물리적으로 해체하는 분들이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는 번호판 제거하는 것을 시작으로 부품 추출부터 압축 과정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행정 업무를 진행하시는 분은 말소 신청서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제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되는 날에 거의 대부분 말소 완료되었다는 증명서와 폐차 보상금을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6. 압류가 걸려 차량은 어떻게 폐차하나요?

 

지금까지 앞에서 설명드린 내용은 대부분 차에 해당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각종 과태료, 세금, 할부를 납부하지 못해서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미납한 것을 납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동차를 먼저 폐차해야 한다면 압류 폐차 방식을 통해서 합법적으로 처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법에서 정해 놓은 담보물로의 가치가 사라지는 기간이 지나야 대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다행히 해당 차종은 출고된 지 만 11년이 넘었기 때문에 대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 절차는 앞에서 안내드린 일반 폐차 과정과 모두 같지만 차량이 폐차장으로 입고된 후에 촉탁 기관에 통보한 뒤에 한 달 동안 권리 행사 기간, 의뢰서 발급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폐차장의 직원이 법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말소는 보통 45~60일 정도 소요됩니다.

 

 

오늘은 자동차 소유주가 누비라 폐차하고 조금이라도 폐차 보상금을 잘 받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하고 신속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