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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

i40 폐차 어떻게 하는 건가요?

차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폐차한 뒤에 i40 폐차 보상금을 조금 더 많이 받고 싶은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소유주는 살면서 폐차장을 이용해서 폐차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차량을 폐차할 때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하고, 어떤 절차를 거치면 더 조금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소유주가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만 모아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허가 폐차장을 선택하면 무슨 문제가 생기나요?

 

차량 폐차하기 전에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폐차장의 일부는 정식 허가를 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런 곳을 이용하게 된다면 아주 큰 손해 보고 차를 처분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례는 접수할 때 받기로 약속받은 고철값을 절대로 받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서 처음 폐차 신청할 때는 다른 곳보다도 30~50만 원 더 많은 고철값을 준다고 말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차량을 넘겨주게 됩니다. 이렇게 차를 가져간 다음에 다양한 이유로 차종과는 상관없이 고철값으로 5~10만 원 정도만 주게 됩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상황은 직원이 말소를 고의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타인에게 차량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직원들이 소유주에게 말도 없이 계속해서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허가받아서 믿을 수 있는 폐차장에 차를 맡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부속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은 무엇이 다른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면 중간 처리하는 과정 없이 즉시 압축하는 기계에 넣고 누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곳은 허가받지 못하거나 인력과 부지, 장비 등이 부족한 폐차장입니다. 그래서 이런 업체에 차량을 폐차하면 고철 시세에 따라서 i40 폐차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절대로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허가받은 폐차장은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을 모두 추출한 뒤에 수요가 있는 공업사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폐차비에 포함시켜서 드리기 때문에 보통 다른 곳보다 5~10만 원 정도는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리사이클링 환경을 갖춘 폐차장을 선택하는 분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바퀴의 휠의 금속 재질이 중요한 이유는?

 

자동차는 다양한 금속으로 만든 여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바퀴에 휠의 금속 재질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휠은 개수도 많기 때문에 상당히 무겁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i40 폐차 보상금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상대적으로 비싼 금속 종류인 알루미늄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다면 철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을 때보다 기본적인 고철값과 더불어서 5만 원을 더 드릴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소유주가 금속 재질을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상관이 없지만, 힘든 경우에는 주변 사람 또는 견인 기사님이 방문할 때 확인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바퀴를 사진 찍어서 문자로 폐차장에 보내주셔도 구분해서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보통 해당 차종은 출고될 때는 알루미늄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니 참고하면 됩니다.

 

 

4. 폐차 접수는 어떻게 하면 되는 건가요?

 

이제 실제로 차량 폐차하기 위해서는 폐차장에 접수부터 해야 합니다. 이때 차량이 있는 지역과 대량의 종류, 휠의 종류, 운행이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과 부품 시세를 고려해서 i40 폐차 보상금으로 드릴 수 있는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와 절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명받은 내용이 모두 마음에 들면 자동차를 폐차할 날짜와 견인 기사님이 방문할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또는 주민등록증 앞면의 모든 글자를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하게 사진 찍어서 문자에 첨부해서 보내주시고, 차량 등록증 원본은 추후에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차에 두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허가받은 폐차장은 견인하는 과정에서 견인비와 같은 i40 폐차 비용을 요구하지 않으니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5. 폐차장에서는 어떤 절차로 폐차가 진행되나요?

 

견인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차의 내부와 트렁크에서 중요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은 미리 빼고, 차 키만 가지고 있다가 기사님에게 전달하면 됩니다. 그러면 안전하게 폐차장까지 입고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몇 가지 업무가 동시에 시작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물리적 해체하는 담당자가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는 번호판 제거, 부품 추출부터 압축 과정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행정 및 서류 업무를 진행하시는 담당자는 말소 신청서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 업무가 같이 진행되기 때문에 차량이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날에 말소 완료되었다는 증명서와 폐차 보상금을 거의 대부분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6.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으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지금까지 앞에서 안내드린 절차는 대부분 차량에 해당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이유로 각종 세금, 과태료, 할부를 납부하지 못해서, 자동차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납부하지 못한 것은 남겨 놓고 차량을 먼저 폐차해야 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제도가 압류 폐차 방식입니다.

 

물론 해당 방식은 법에서 정해 놓은 담보물로의 가치가 사라지는 기간이 지나야 대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차종은 승용차이기 때문에 출고된 지 만 11년이 넘은 경우에만 대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하는 절차는 앞에서 안내드린 일반 폐차 과정과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온 후 압류 촉탁 기관에 통보한 뒤에 한 달 동안 권리 행사 기간을 주고 의뢰서 발급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폐차장의 담당자가 소유주를 대신해서 법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말소는 보통 45~60일 정도 소요됩니다.

 

 

오늘은 차량 소유주가 i40 폐차하고 조금이라도 폐차 보상금을 더 받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폐차를 희망하시는 분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하고 신속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