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소유자의 발이 되어 주었던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서 폐차하게 된다면, 누구나 다마스 폐차 보상금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받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한 생각일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면서 폐차장을 통해서 직접 폐차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차를 폐차할 때 미리 알아야 할 사항이 무엇이고, 폐차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유주가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만 모아서 조금은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왜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해야 할까요?
자동차 폐차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에서 아주 가끔씩 볼 수 있는 폐차장 중의 일부는 정식 허가를 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런 폐차장을 선택해서 차를 폐차하게 된다면 아주 큰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사례는 접수할 때 받기로 약속한 폐차 견적을 절대로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물론 처음에 접수할 때는 다른 곳보다도 더 많은 고철값을 준다고 말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차량을 넘겨주게 됩니다. 하지만 며칠 뒤에 연락 와서는 차량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고철값으로 5~10만 원 정도만 받게 됩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것은 소유주의 정보를 지우는 말소 행정 업무를 고의적으로 진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사람에게 차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몇 달 동안 직원 또는 모르는 사람이 차를 타고 다니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허가받아서 안전한 폐차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2. 부품 재활용을 잘하는 곳은 무엇이 다른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량이 폐차장으로 들어가면 아무런 작업하지 않은 상태에서 즉시 압축하는 기계에 넣고 누르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곳은 무허가 또는 인력과 장비가 부족한 폐차장입니다. 그래서 이런 곳에 자동차를 맡기게 된다면 고철의 무게와 시세에 의해서 다마스 폐차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소유주는 가장 기본 금액만 받게 된다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정식 허가받아서 운영하는 폐차장에서는 재사용 가능한 부속품을 모두 추출한 뒤에 필요로 하는 공업사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폐차 보상금에 포함시켜서 소유주에게 드리기 때문에 보통 다른 폐차장보다 적어도 5~10만 원은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리사이클링 환경을 갖춘 곳을 이용하는 분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3. 폐차 접수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소유한 차를 폐차하기 위해서는 폐차장에 접수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차가 있는 지역과 대상 자동차, 현재도 운행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 및 부속품의 시세를 반영해서 다마스 폐차 보상금이 얼마나 되는지와 처리 과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내용이 괜찮다고 판단이 된다면 당일 또는 희망하는 날짜와 견인 기사님이 방문할 장소를 정해서 폐차장에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또는 주민등록증 앞면은 글자를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하게 사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고, 차량 등록증은 원본을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차 안에 놓아두면 됩니다. 그리고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하는 과정에서 견인비와 같은 다마스 폐차 비용을 요구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4. 폐차장의 내부에서는 어떤 절차로 진행이 되나요?
약속한 시간에 견인차가 도착하기 전에 차의 내부와 트렁크에서 소중한 물건은 미리 빼고, 차 키만 가지고 있다가 전달하시면 됩니다. 만약 바쁜 분들은 열쇠를 타이어 위 또는 차 문은 잠그지 않은 상태에서 대시보스의 서랍에 넣어두면 됩니다. 또한 지인 또는 가족에게 부탁해서 진행해도 됩니다. 물론 이렇게 소유주가 직접 진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미리 폐차장에 말씀해 주셔야 됩니다.
이렇게 견인 기사님이 차량을 넘겨받으면 안전하게 폐차장까지 입고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두 가지 업무가 동시에 시작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물리적 차량 해체 작업하는 분들이 관할청에 반납하는 번호판을 제거하는 것을 시작으로 부품 분리부터 압축 과정까지 단계별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문서와 행정 업무를 전담하시는 분은 말소를 위한 신청 서류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날에 거의 대부분 말소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증명서와 고철 보상금을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5.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 때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앞에서 설명해 드린 내용은 대부분의 차량에 해당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법입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다양한 이유로 각종 세금과 과태료, 할부를 납부하지 못해서 자동차에 압류가 걸린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미납한 것을 납부하지 않은 상태로 차를 먼저 폐차해야 한다면 압류 폐차 방식을 통해서 합법적으로 처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법적으로 담보물로의 가치가 사라지는 기간이 넘어야 되기 때문에 해당 차종은 출고된 지 만 10년이 넘어야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하는 절차는 위에서 안내해 드린 일반 폐차 방식과 과정이 모두 동일하지만 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된 후에 담당 직원이 촉탁 기관에 통보한 뒤에 한 달 동안 권리 행사 기간, 의뢰서 발급 등의 절차를 모두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폐차장의 담당자가 법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보통 말소는 45~60일 정도 소요됩니다.
오늘은 차량 소유주가 다마스 폐차할 때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하고 신속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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