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동차 계기판과 네비게이션 속도 차이가 나는 이유는?

차를 운행하는 사람은 누구나 한번쯤은 자동차 계기판과 네비게이션의 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경험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도대체 어떤 것을 믿고 운행을 해야하는지를 모르고 있을 것입니다. 이런 궁금한 사항을 정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비게이션의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네비게이션에는 인공위성에서 제공하는 GPS 정보를 이용해서 위치를 계산하게 됩니다. 물론 초창기에는 GPS를 제공하는 인공 위성이 많지 않아서 정확도가 아주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정말 많은 인공위성으로부터 정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정확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문제점은 또 하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은 인공위성으로부터 몇 초마다 위치를 제공 받기 때문에 차량이 천천히 갈 때는 정확도가 조금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급정차를 하거나 속도를 갑자기 높이게 된다면 측정하는 시간 간격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계산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속도가 높아지면 상대적으로 정확한 속도를 알려주게 됩니다.

 

2. 계기판에서 보여주는 속도는 어떻게 산정되는 건가요?

 

계기판에서 보여주는 것은 자동차에 내장되어 있는 센서에 의해서 측정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타이어의 사이즈와 굴러가는 회수를 계산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출고 될 때 기본적인 타이어의 사이즈를 계산해서 수치화한 것입니다. 그래서 타이어가 마모되거나 크기를 다른 것을 장착하게 된다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제조사에서는 어느 정도 오차를 인정하고 보여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계기판과 네비게이션 속도 차이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니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해서 운전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