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서울시 조기폐차 노후경유차 2024년 안내

< 서울시 조기폐차 2024년 안내 >

 

2024년부터는 서울시 조기폐차의 조건이 완화되어서, 서울시에 있는 더 많은 경유 차량이 조기폐차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기폐차 제도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서 대상이 된다는 사실조차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4년부터 추가된 서울시 조기폐차 대상부터 접수 방법, 성능 검사, 지원금 접수 방법 등에 대해서 정말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2024년 서울시 조기폐차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2024년 협회에서 정한 서울시 조기폐차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면, 지원금을 받을 대상이 됩니다. 그러니 올해부터 변경된 모든 조건을 미리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① 서울시에서 6개월 이전부터 살고 있으면 됨

② 경유차 중에서 배출가스 4 ~ 5 등급에 포함되어야 함

③ 차량 정기 검사를 이미 합격받은 상태 (또는 매연 항목만 불합격받은 상태)

④ 정상 운행이 가능하고, 외관과 유리창에 심한 파손이 없어야 함

⑤ 출고 이후 DPF를 설치하지 않은 차량 또는 LPG 엔진으로 개조하지 않아야 함

▶ 2024년부터는 DPF 장치를 장착한 상태로 출고된 경유차도 대상에 포함됨

 

※ DPF 설치 유무와 배출가스 등급은 콜센터(1833-7435)를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하면 됩니다.

▶ 제공할 정보 : 차 번호, 소유주 이름과 생년월일

 

 

 

 

2. 서울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제도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이 있나요?

 

서울시 조기폐차 제도를 통해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차 종류와 연식에 의해서 협회에서 정해 놓은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폐차장에서 고철과 부속품의 시세에 맞게 폐차비를 지급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작성된 조건을 만족한다면, 추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조기폐차 서류 접수할 때 알려 주시면, 추가 서류를 작성해서 접수해 드립니다.

 

※ 추가로 받을 수 있는 항목

- 3.5톤 미만 경유차를 조기폐차 후 전기차 또는 수소차를 구입하면 50만 원 받음

- 경유차 소유주가 소상공인 또는 저소득층(기초생활 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에 해당되면 100만 원 더 받음

- 3.5톤 미만 차량이 2가지(배출가스 5등급, DPF 설치 불가)를 조건을 만족하면 승합차와 승용차는 60만 원, 화물차는 100만 원 받음

 

하지만 서울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지급하는 금액의 상한선이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 조기폐차 지원금과 추가로 받는 금액을 합쳐서, 상한선을 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3.5톤 미만 차종 3.5톤 이상 차종
상한선 - 배출가스 4등급 : 800만 원
- 배출가스 5등급 : 300만 원
- 화물차 : 7800만 원
- 지게차 : 1억 2천만 원

 

 

 

 

 

3. 조기폐차 접수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서울시에는 조기폐차 대상 경유 차량이 많기 때문에 허가받은 폐차장을 통해서 서류 접수, 성능검사, 지원금 신청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폐차장을 통해서 서류 접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① 상담받기

전화로 조기폐차 할 차 종류와 연식을 폐차장 직원에게 알려주시면, 서울시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을 얼마나 받는지와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립니다.

 

② 서류 제출

행정 처리할 때 필요한 3가지(차량 등록증, 신분증 앞면, 통장 사본)를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서, 폐차장 직원에게 문자로 보내주면 됩니다.

 

③ 서류 심사 과정

폐차장 담당자가 조기폐차 신청서를 작성해서 협회에 접수하면, 늦어도 10일 안에 서류 심사 결과를 문자로 받게 됩니다. 이때 접수 완료, 지원금 대상 확인, 성능 검사 안내, 최종 받는 서울시 조기폐차 지원금 등의 내용이 포함된 문자를 몇 번에 걸쳐서 단계별로 받게 됩니다.

 

 

 

 

4. 성능 검사와 폐차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협회로부터 지원금 산정 문자를 받으면,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는 성능 검사를 폐차장에서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성능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① 견인 과정

폐차장 직원에게 원하는 견인 날짜와 시간을 정해서 알려주시면, 전담 견인 기사를 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약속한 시간에 견인 기사가 도착하면, 차 키와 자동차 등록증 원본을 전달하면 됩니다. 그러면 경유 자동차를 폐차장으로 안전하게 운반하게 됩니다.

 

※ 무료 견인 서비스 제공 : 견인 과정은 무료 진행하고 있으니, 견인비는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② 성능 검사

폐차장에 경유차가 들어오면, 협회 소속의 검사원이 성능 검사를 진행한 뒤에 협회 통해서 합격 여부를 문자로 안내해 드립니다. 이렇게 성능 검사까지 합격하면, 최종적으로 서울시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③ 폐차 처리

성능 검사를 협격한 경유차는 폐차장에서 폐차 절차(번호판 제거, 부품과 특수 금속 분리, 압축 등)와 말소 행정 처리(차량 등록 정보 삭제)를 진행됩니다. 그리고 모든 폐차 절차를 마쳤다는 것을 증명하는 말소 사실 증명서를 발급해서 문자로 보내드립니다.

 

④ 고철값 입금

폐차장에서 말소까지 마쳤기 때문에 고철값을 먼저 입금해 드립니다.

 

 

 

 

5. 서울시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받는 방법은?

 

차량 소유주가 서울시 조기폐차 지원금 받을 자격이 되었기 때문에 폐차장에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접수해 드립니다.

 

① 1차 지원금

말소 행정 처리를 마치면, 즉시 폐차장에서는 1차 지원금 신청 서류를 작성해서 서울 시청에 제출하게 됩니다. 그러면 서울 시청에서는 내부적으로 승인 과정을 마친 후에 1차 지원금을 직접 입금해 드립니다. 보통 1차 지원금 관련 서류 접수하고, 입금은 보통 30~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② 2차 지원금

2가지 조건(경유차 제외, 배출가스 1 ~ 2등급 차종)을 만족하는 새 차 또는 중고차를 구입하면, 2차 지원금 받을 자격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구입한 차량 등록증을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서 문자로 보내 주시면 추가 접수해 드립니다.

 

※ 2차 지원금 대상 차량

차종 새차 중고차
가솔린, 가스, 하이브리드 무조건 대상에 포함
(모두 배출가스 1등급으로 생산됨)
배출가스 1~2등급만 대상에 포함
(연식이 오래되었다면, 등급 확인 필요)
전기차, 수소차 무조건 대상에 포함
(연식에 상관 없이 무조건 1등급)
경유차 절대로 대상이 될 수 없음

 

 

※ 2차 지원금 대상 차량 구입 시기

최초에 조기폐차 서류 접수 후에 협회로부터 지원금 지급 대상 문자를 받은 날을 기준으로, 이전 2달부터 이후 4달 사이에 차량을 구입하면 2차 지원금 받을 대상이 됩니다.

 

 

※ 1, 2차 지원금 지급 비율

총 중량 구분 1차 지원금 2차 지원금
3.5톤 미만 승용차(5인 이하) 50% 50%
승용차(6인 이상),
나머지 모든 차종
70% 30%
3.5톤 이상 전체 차종 100% 200%(새차 구입)
100%(중고차 구입)

 

 

 

 

 

오늘은 2024년부터 바뀐 서울시 조기폐차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부터 서류 접수, 성능 검사, 지원금 신청 과정까지 정말 알기 쉽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조기폐차를 원하시는 싶은 분은 언제든지 전화 주시면, 서류 접수부터 성능검사, 지원금 접수까지 신속, 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