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요소수 경고등을 보이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경유 차종을 가진 분은 평소에 주유하는 것 이외에도 정기적으로 채워 줘야 하는 것이 추가로 있습니다. 그런데 자주 발생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갑자기 계기판에서 요소수 경고등을 보게 되면 당황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기판에서 이런 경고등을 보았을 때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요소수는 어떤 역할을 하는 건가요?

 

경유차는 휘발유 자동차에 비해서 매연을 더 많이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차의 내부에 경유를 태우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매연을 줄이기 위해서 특수 액체를 뿌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암모니아 수용액과 정제수를 잘 섞어서 만든 혼합물입니다. 이것을 경유 태울 때 발생하는 매연에 뿌리면 화학적인 반응을 일으켜서 오염 물질을 많이 줄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래전부터는 경유 자동차에는 의무적으로 요소수를 뿌리는 장치를 장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계기판에서 요소수 경고등은 언제 볼 수 있는 건가요?

 

요소수는 운행하는 동안에 계속해서 아주 조금씩 뿌리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모두 소진이 됩니다. 그래서 나중에 액체가 부족하면 요소수 경고등을 계기판에서 볼 수가 있게 됩니다. 물론 계기판에서 경고등을 보이는 시점은 완전하게 소모된 것이 아니고 일정 비율이 남을 경우에 알려주는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차종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2~3천 km는 더 달릴 수 있는 정도 남아 있을 때 알려주게 됩니다.

 

3. 채워 넣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만약에 계기판에서 요소수 경고등을 보고도 채워 넣지 않는다면 차종마다 다르게 반응하게 됩니다. 어떤 차종은 정차한 시점에 더 이상 시동을 걸 수 없도록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에서 다량의 매연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운행하지 못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시간 될 때 요소수를 채워 넣는 것이 좋습니다.

 

4. 어떻게 요소수를 채워 넣어야 하는 건가요?

 

요즘은 거의 모든 주유소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기름을 넣을 때 직원에게 말해서 충전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 이외에도 인터넷에서도 쉽게 구입한 뒤에 넣을 수 있습니다. 넣는 곳은 기름을 넣는 주유구 옆에 파란 뚜껑을 열고 넣으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평소에 잘 볼 수 없는 계기판에서 요소수 경고등을 보았을 때 조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니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가, 기회가 될 때 천천히 채워 넣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