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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

i30 폐차 할 때 필수 정보

다양한 이유(교통사고, 많은 운행 거리, 연식 등)로 소유한 자동차를 폐차한 뒤에 누구나 i30 폐차 보상금을 잘 받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살면서 폐차장을 통해서 폐차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미리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하고, 어떤 과정을 거치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량 폐차하는 분이 알아야 하는 정보만 모아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허가 폐차장을 선택하면 생기는 문제점은?

 

자동차 종류에 상관없이 폐차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은 폐차장 중의 일부는 정식 허가를 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렇게 무허가 업체에 차를 맡기면 아주 큰 피해 보고 폐차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처음에 접수할 때 받기로 약속한 고철값을 절대 받지 못합니다. 물론 처음 폐차 신청할 때는 다른 곳보다도 20~80만 원 더 높은 폐차 견적을 제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량을 넘겨주게 됩니다. 그런 후에 갑자기 연락이 안 되거나, 말도 안 되는 핑계로 차종과 상관없이 고철값으로 10만 원 정도만 주게 됩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경우는 말소하지 않고 타인에게 차량을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직원이 소유주에게 말도 없이 몇 달 동안 폐차할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처음부터 허가받아서 믿을 수 있는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품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이 좋은 이유는?

 

폐차장 중에서 차가 들어오면 바로 압축 기계에 넣고 누르는 곳은 인력, 장비, 부지 등이 부족한 곳입니다. 그래서 이런 곳에 차량을 맡기면 고철 시세에 따라서 i30 폐차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소유주는 충분한 보상을 절대로 받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인프라를 갖춘 폐차장에서는 재사용할 수 있는 부품을 모두 추출한 뒤에 수요가 있는 공업사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폐차 보상금에 포함시켜서 소유주에게 드리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보통 5~10만 원은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속품 재활용 환경을 갖춘 폐차장을 선택하는 분의 만족도는 다른 곳에 비해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왜 휠의 금속 재질을 알아야 하나요?

 

차량은 정말 많은 부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동차 바퀴 휠의 금속 재질이 무엇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는 휠의 개수가 많기 때문에 상당히 무겁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i30 폐차 보상금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알루미늄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철 재질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을 때보다 5만 원을 더 드리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소유주가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상관이 없지만, 어렵다면 주변 사람 또는 견인하러 방문하는 기사님을 통해서 확인해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바퀴를 사진 찍어서 문자로 폐차장에 전송해 주셔도 어떤 금속인지를 구분해서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해당 차종은 출고될 때는 알루미늄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4. 폐차 접수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이제 자동차 폐차하려면 폐차장에 신청부터 해야 합니다. 이때 대상 차종, 휠의 종류, 운행 가능 여부, 차가 있는 지역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과 부품 시세를 반영해서 i30 폐차 가격을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와 폐차 절차를 안내하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내용이 모두 마음에 들면 폐차할 날짜와 견인 기사님이 방문할 시간과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또는 운전면허증)은 사본이 충분하기 때문에 앞면을 사진 찍어서 문자에 첨부해서 보내주시고, 차량 등록증은 말소 서류와 함께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원본을 차 안에 두면 됩니다. 그리고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와 같은 i30 폐차 비용을 받지 않으니 준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5. 폐차장에서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 건가요?

 

견인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차의 내부와 트렁크에서 중요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은 미리 빼고, 자동차 열쇠만 가지고 있다가 전달하면 됩니다. 그러면 기사님이 안전하게 폐차장까지 가져오게 됩니다. 이때부터 두 가지 업무 담당자가 동시에 작업하기 시작합니다. 첫 번째는 해체하는 담당자가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는 번호판 제거를 시작으로 부속 추출, 압축 과정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행정과 서류 업무하는 직원은 말소 신청 서류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제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두 가지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날에 대부분 말소 증명서와 폐차 보상금을 받게 됩니다.

 

 

6.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으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시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폐차장에 들어오는 차들의 50~80%에 해당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과태료, 할부, 세금 등을 납부하지 못해서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다양한 이유로 미납한 것을 납부하지 못하고 차량을 먼저 폐차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활용하는 방법이 압류 폐차 방식입니다.

 

해당 방식은 법에서 정한 담보물로의 가치가 사라지는 기간이 지나야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차종은 승용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출고된 지 만 11년이 넘어야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하는 방법은 앞에서 안내드린 일반 폐차 방법과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된 후에 촉탁 기관에 통보, 한 달 동안 권리 행사, 의뢰서 발급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폐차장의 담당 직원이 법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말소는 보통 45~60일 정도 소요됩니다.

 

 

오늘은 i30 폐차하고 조금이라도 폐차 보상금을 잘 받기 위해서 알아보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만 정리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하고 신속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