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

엠블란스 폐차 어떻게 하나요?

보통 엠블란스는 인명 구조를 위해서 많은 지역을 다니기 때문에 운행 거리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안전을 위해서 조금 일찍 처분하고 엠블란스 폐차 보상금을 잘 받고 싶은 것은 아주 당연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살면서 폐차장을 통해서 폐차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사전에 알아야 하는 정보가 무엇이고, 어떤 폐차 절차를 거치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를 폐차하는 분이 알아야 하는 정보만 모아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왜 무허가 폐차장을 이용하면 안 될까요?

 

차종과 용도에 상관없이 폐차할 때는 반드시 정식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에 무허가 업체에서 차를 맡기면 아주 큰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처음에 폐차 접수할 때 약속한 고철값을 절대로 받을 수가 없습니다. 물론 처음에 폐차 신청할 때는 다른 곳보다도 50~200만 원 더 많은 폐차 견적을 제시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은 자동차를 넘겨주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갑자기 통화 연락이 안 되거나, 고철값을 약속한 적이 없고 말도 안 되는 핑계로 차 종류와는 상관없이 고철값으로 10만 원만 주게 됩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경우는 말소 행정 처리하지 않고 소유주에게 말도 없이 다른 사람에게 차를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내부 직원이 계속해서 폐차할 차를 타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정식 허가받아서 믿을 수 있는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폐차장 중에서 부품 재활용을 잘하는 곳이 좋은 이유는?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자마자 즉시 큰 기계에 넣고 압축하는 곳은 인력, 장비, 부지 등이 부족한 곳입니다. 그래서 이런 곳에서 차를 폐차하면 고철 시세에 따라서 엠블란스 폐차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충분한 보상을 절대로 받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인프라와 특수 장비까지 갖춘 폐차장에서는 재사용할 수 있는 부품을 모두 추출해서 필요로 하는 공업사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폐차 보상금에 포함해서 소유주에게 드리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보통 5~10만 원은 더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부속품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을 이용하는 분의 만족도는 다른 곳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휠의 금속 재질을 왜 알아야 할까요?

 

차량은 많은 부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동차 바퀴 휠의 금속 재질이 중요합니다. 이유는 휠은 개수가 많고 부피도 크기 때문에 상당히 무겁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엠블란스 폐차 보상금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알루미늄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싼 철 재질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을 때보다 5만 원을 더 드리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 재질로 만든 휠을 장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구분하는 것이 힘든 경우에는 견인하러 방문하는 기사님에게 물어보면 됩니다. 또는 자동차 바퀴를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서 폐차장에 문자 전송해 주셔도 금속을 구분해서 알려드립니다.

 

 

4. 폐차장에 폐차 접수하는 방법은?

 

이제 차량 폐차하기 위해서는 폐차장에 접수부터 해야 합니다. 이때 차종, 휠의 종류, 운행 가능 여부, 차가 있는 지역에 대해서 알려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과 부품 시세를 반영해서 엠블란스 폐차 가격으로 드릴 수 있는 금액과 폐차하는 절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게 됩니다.

 

이렇게 제시받은 고철값과 처리하는 절차가 모두 마음에 들면 차량 폐차를 원하는 날짜와 시간 및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은 앞면을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서 문자에 첨부해서 전송해 주시고, 자동차 등록증은 원본을 차 안에 미리 두면 됩니다. 그리고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와 같은 엠블란스 폐차 비용을 요구하지 않으니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5. 폐차장에서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이 되나요?

 

견인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차량 열쇠만 가지고 있다가 넘겨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견인 기사님이 안전하게 폐차장까지 가져오게 됩니다. 이때부터 두 가지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첫 번째는 차량 해체 담당자가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는 번호판을 제거한 뒤에 부속품 추출, 압축 등의 과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행정 업무 담당자는 말소 신청 서류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몇 가지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날에 대부분 말소 사실 증명서와 고철값을 제공하게 됩니다.

 

 

6. 차에 압류, 할부가가 걸려 있는 경우에 처리 방법은?

 

지금까지 앞에서 설명한 정보는 시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자동차의 50~80%에 해당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식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세금, 할부, 과태료를 납부하지 못해서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미납한 것은 남겨 놓은 상태로 차량을 먼저 폐차하는 방법이 압류 폐차 방식입니다.

 

해당 방식은 법으로 정해 놓은 기간이 지나야 해당 방식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차량은 출고된 지 만 10년이 넘어야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진행 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일반 폐차 방법과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온 후에 촉탁 기관에 통지 한 뒤 한 달의 권리 행사, 의뢰서 발급 등의 절차를 모두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폐차장의 담당자가 법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말소까지는 보통 45~60일 정도 소요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엠블란스 폐차한 뒤에 조금 더 고철값을 잘 받기 위해서 알아보는 분에게 필요한 정보만 모아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하고 신속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