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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

구급차 폐차 진행 방법?

교통사고, 많은 운행 거리, 연식 등의 이유로 소유한 자동차를 폐차한 뒤에 누구나 구급차 폐차 보상금을 잘 받고 싶은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면서 폐차장을 통해서 폐차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무엇을 미리 파악해야 하고, 어떤 폐차 절차를 거치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폐차하는 분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만 모아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허가 폐차장을 선택하면 생기는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차량의 종류와 용도에 상관없이 폐차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은 폐차장 중의 일부는 정식 허가를 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닙니다. 만약에 이렇게 무허가 업체에서 자동차를 폐차하면 아주 큰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처음에 폐차 신청할 때 약속받은 고철값을 절대 받지 못합니다. 물론 처음에 폐차 접수할 때는 다른 곳보다도 30~100만 원 더 많은 폐차 견적을 제시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은 차를 넘겨주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갑자기 연락이 안 되거나, 말도 안 되는 핑계로 차량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고철값으로 10만 원 정도만 주게 됩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사례는 말소하지 않은 상태로 타인에게 차를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직원이 소유주에게 말도 없이 몇 달 동안 폐차할 차량을 타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정식 허가받아서 안전한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속품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을 선택하면 좋은 이유는?

 

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면 바로 큰 기계에 넣고 압축하는 곳은 인력, 장비, 부지 등이 부족한 곳입니다. 그래서 이런 곳에 차를 맡기면 고철 시세에 의해서 구급차 폐차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충분한 보상을 절대로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인프라와 특수 장비를 갖춘 폐차장에서는 재사용할 수 있는 부품을 모두 추출해서 수요가 있는 공업사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폐차 보상금에 포함시켜서 소유주에게 드리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보통 5~10만 원은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부속품 리사이클링 환경을 갖춘 폐차장을 선택하는 분의 만족도는 다른 곳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휠의 금속 재질을 알면 좋은 이유는?

 

자동차는 정말 많은 부속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차량 바퀴 휠의 금속 재질이 어떤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이유는 휠의 개수가 많기 때문에 상당히 무겁습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구급차 폐차 보상금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만약 알루미늄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싼 철 재질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을 때보다 5만 원을 더 드리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만든 휠을 장착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소유주가 구분하는 것이 힘든 경우에는 주변 사람 또는 견인하러 방문하는 기사님에게 물어보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 바퀴를 폰으로 사진 찍어서 문자로 폐차장에 전송해 주셔도 금속을 구분해서 알려드립니다.

 

 

4. 폐차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이제 차량 폐차하려면 폐차장에 접수부터 해야 합니다. 이때 대상 차량의 종류, 휠의 종류, 운행 가능 여부, 차가 있는 지역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과 부속품 시세를 반영해서 구급차 폐차 가격을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와 폐차하는 절차를 설명해 드리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고철값과 절차가 모두 마음에 들면 폐차를 희망하는 날짜와 견인 기사님이 방문할 시간 및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또는 주민등록증)은 사본이면 충분하기 때문에 앞면을 폰으로 사진 찍어서 문자에 첨부해서 전송해 주시고, 자동차 등록증은 말소 서류와 함께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원본을 차 속에 미리 두면 됩니다. 그리고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와 같은 구급차 폐차 비용을 받지 않으니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5. 폐차장에서 진행하는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견인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자동차 열쇠만 가지고 있다가 전달하면 됩니다. 그러면 견인 기사님이 안전하게 폐차장까지 가져오게 됩니다. 이때부터 두 가지 업무 담당자가 동시에 작업하기 시작합니다. 첫 번째는 차량 해체하는 담당자가 관할청에 제출해야 하는 번호판 제거한 뒤에 부속품 추출, 압축 등의 과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행정 업무하는 담당자는 말소 신청 서류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신청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두 가지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차량이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날에 대부분 말소 증명서와 고철값을 받게 됩니다.

 

 

6.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지금까지 앞에서 설명한 내용은 시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폐차장에 들어오는 차의 50~80%에 해당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이유로 과태료, 할부, 세금을 납부하지 못해서 차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미납한 것은 남겨 놓은 상태로 차를 먼저 폐차하는 방법이 압류 폐차 방식입니다.

 

해당 방식은 법으로 정한 담보물로의 가치가 사라지는 기간이 지나야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차랴은 출고된 지 만 10년이 넘어야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 방법은 앞에서 안내드린 일반 폐차 방법과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차량이 폐차장으로 들어온 후에 촉탁 기관에 알림, 한 달의 권리 행사, 의뢰서 발급 등의 절차를 모두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폐차장의 담당자가 법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말소 처리는 보통 45~60일 정도 소요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구급차 폐차하고 조금이라도 고철값을 잘 받기 위해서 알아보는 분에게 필요한 정보만 모아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은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친절하고 신속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